충남향토음식 명품화 위한 활동 강화 등 3대 실천과제 선정

충청남도생활개선회(회장 이영희)가 올해 핵심 사업과제를 선정하고,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충남생활개선회는 지난 20일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에서 생활개선회 도 임원, 시군회장단 등 36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0년도 활동 협의회를 개최했다.

충청남도생활개선회가 펼칠 올해 핵심사업으로 ‘충남향토음식 명품화를 위한 활동 강화’, ‘생활개선회 과제별 연구회 활성화’, ‘농촌여성의 정보화 능력 향상’ 등 3대 실천과제를 정하고 세부 계획을 마련했다. 

충남향토음식 명품화 사업은 지난해부터 추진한 사업으로 식문화 계승 교육, 향토음식 CEO 양성 교육 그리고 숨은 어머니 손맛 요리경연대회를 통하여 130여종의 향토음식을 발굴했고, 올해는 1회원·1가풍음식 발굴·계승, 1읍면·1테마 음식 선정과 더불어 대백제전과 연계하여 향토음식 체험장을 운영할 계획이다.

아울러, 1만 8000여명의 생활개선회원이 운영하는 우리음식연구회, 농산물가공연구회 등 124개 생활개선회 과제별 연구회를 활성화하기 위하여 4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도는 또 회원들이 농업전문인으로서 자질향상과 정보를 습득할 수 있도록 정보화 교육을 단계별로 실시하여 회원 개개인의 역량을 높이고, 온라인 카페 운영을 확대하여 회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에 충남도생활개선회가 22일부터 2010세계대백제전에 향토음식 체험장을 운영하는 한편, 회원·1가풍 음식 발굴하기, 1읍면·1테마 음식 선정, 세계대백제전에 향토음식 체험장 운영 등을 골자로 하는 ‘충남향토음식 명품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영희 충남도생활개선회장은 “향토음식의 자원화, 전통식품 가공, 도농교류 등 농촌 여성으로서 역할을 다하기 위해 회원들 스스로 배우고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올해 3대 핵심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농촌에 활력을 불어 넣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충청남도생활개선회는 198개회 1만 8000여명의 회원으로 조직된 농촌여성지도자로서 건전한 농촌가정을 육성하고 회원간의 친목을 도모하며 농촌지역사회 발전에 자발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밝은 지역사회를 만들고 여성농업인의 지위 및 권익향상에 기여하는 여성농업인 단체이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