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수능일이 몇일 남지 않았다. 시장바구니를 들고 이리저리 헤매어도 별 할 게 없는 요즘 엄마의 마음이다. 시험을 코앞에 둔 수험생에게 무얼 싸 줄까?
가장 큰 고민이 아닐 수 없다. 뇌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단백질과 스트레스로 소모된 비타민을 보충해 줄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과 함께 양질의 단백질·지방이 든 콩, 귀리, 계란, 등푸른 생선·견과류, 기억력에 좋은 비타민 B군이 풍부한 버섯·시금치 푸른색 채소·과일 등이 좋다. 멸치는 불안과 초조, 스트레스를 느끼는 수험생에게 좋다고 하니 수험생 반찬으로 안성맞춤.

또 과일, 야채 등의 알칼리성 식품은 닭고기, 계란, 참치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집중력에 도움이 되는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아이가 평소 먹지 않았던 재료보다는 늘 맛있게 먹던 음식중에서 소화와 영양을 고려한 음식으로 준비하는게 좋다.

수능도시락이라고 영양 위주로 특별하게 건강 도시락을 싸는것보다는 평소 즐겨먹던 음식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튀김이나 구이보다는 조림, 볶음 등의 조리방법을 택하도록 하고, 수능당일 먹을 음식을 3~4일전 미리 먹어보는 것도 좋다.

따뜻한 물은 긴장해서 입이 마를 수 있으므로 필수로 꼭 챙겨주어야 하는데 보리차나 유자차, 허브차, 꿀물 등을 보온병에 넣어주고, 피로회복과 소화를 돕는 신선한 과일도 도시락 한 옆에 챙겨준다.

◈ 도시락 쌀 때 이것만은 꼭 기억
⑴ 아이에게 먹고 싶은 메뉴를 미리 물어본다.
⑵ 밥보다 반찬을 많이 싸 준다. 그 대신 반찬 간은 심심하게. 식사량은 평소보다 조금 적게 먹었다는 느낌이 들게 먹게끔 한다.
⑶ 반찬은 3~4가지가 적당하다.
⑷ 밥에는 너무 많은 잡곡을 섞지 않는다.
⑸ 고기 요리는 기름이 적은 부위를 선택한다.
⑹ 일품요리를 싸 줄 때는 마실 것을 충분히 준비한다.
⑺ 이뇨 기능을 자극하는 커피, 녹차 등은 피한다.

▶수능 당일 아침밥 꼭 챙겨먹어야
시험 시작 2시간 전엔 일어나 아침을 꼭 챙겨먹는다. 기상 후 2시간은 지나야 뇌가 정상적으로 활동하기 때문이다. 아침은 평소 즐겨 먹던 음식을 적당량 먹는 것이 최선. 아침을 자주 걸렀거나 소화에 문제가 있다면 죽을 권장한다. 평소 몸이 차고 식은땀을 자주 흘렸다면 인삼 죽, 머리에 열이 자주 올랐다면 녹두죽. 검은깨죽. 호두죽은 머리를 맑게 해준다.
평소 먹던 음식 가운데 위에 부담이 적고 영양을 고루 섭취할 수 있는 식단으로 평소 3분의2 정도만 먹으며, 기름기가 많은 음식이나 육류 등은 소화가 잘 안되고 자극적인 음식은 복통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피하도록 한다.

★ 쉽고 간단한 메뉴
1. 밥 : 밥을 지을 때 찹쌀과 맵쌀을 1:2 정도 섞어 짓는다. 잡곡류를 많이 넣으면 밥이 거칠어지므로 많이 넣지 말 것.
2. 국 : 자극성이 없는 맑은 된장국이나 쇠고기무국
3. 볶음, 구이 : 두부요리(두부 참치전, 두부카레구이, 두부구이) 달걀말이, 돼지고기야채볶음, 쇠고기야채볶음, 갈은 쇠고기볶음
4. 나물 : 시금치나물, 콩나물
5. 김치
6. 간식 : 먹기 쉽게 손질한 과일 귤, 단감
7. 음료 : 보리차나 매실차, 유자차, 허브차 등을 보온병에 준비해 휴식 시간 틈틈이 마시도록 따뜻한 음료를 보온병에 싸준다.

◈ 도시락 싸기
1. 밥 짓기
콩 은 기억력을 증진시켜주는 레시틴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마그네슘이 함유돼 있어 수험생에게 효과적이며,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는 검은콩을 넣은 잡곡밥이 좋다. 밥도 많이 먹으면 두뇌활동 저하, 졸음 등을 유발할 수 있고, 나른해 질 수 있으므로 평소 먹는 양의 80% 정도만 싸준다.

2. 반찬 만들기
콩에는 뇌세포나 신경세포의 주성분인 ‘레시틴’이 많이 함유되어있다. 콩으로 만든 두부를 이용한 음식은 수험생들에게 최고의 메뉴중의 하나이다. 또한 카레는 위를 튼튼하게 하고 이뇨 소화촉진 등에 효과가 있어 피로로 식욕을 잃은 수험생들에게 더 없이 좋은 음식이다.

※ 수능을 앞두고 반드시 피해야 할 것
① 피로·스트레스
② 인터넷 서핑, ‘징크스’
③ 음악 들으며 공부하기
④ TV시청

※수능을 위해 반드시 챙겨야 할 것?
① 평상심 유지
② 건강관리
③ 자신감
④ 실전감각

※수능 당일 최고의 컨디션을 위해 빼놓지 말아야할 것
① 충분한 숙면을 취할 것.
② 어려운 문제는 시간 끌지 말고 넘기기
③ 시험장에 일찍 도착해 여유 있게 입실하기
④ 종료 10분전 반드시 답안지 마킹 시작
⑤ 지문부터 꼼꼼히 읽고 문제풀기
⑥ 자신감 유지

수험생들에게 전하는 최고의 합격전략은 ‘피로와 스트레스는 피하고 욕심은 버리고 평정심은 지켜라’라고 전문가들은 말을 한다. 이밖에 수험생들이 가장 신경 써야 할 부분으로는 ‘최상의 컨디션 유지’ 가 아닐까…수험생 여러분 파이팅!!!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