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발적 이벤트 집중…단기 성과에 집착하는 모습

▲ 지난 해 가을 한식조리과정이 개설된 미국 드렉셀대 학생들이 한국 농수산물유통공사를 찾아 한식심화과정을 배우고 있다.
유행은 길어야 3년, 정책은 길어야 5년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정부가 한식세계화 정책으로 분위기를 잡은 것은 굉장히 큰 성과입니다. 그런데 정권이 바뀌면 지속하기 어렵지 않겠느냐는 우려도 있습니다.”

김성민 우송대 글로벌한식조리학과 교수를 비롯해 한식업계 종사자와 전문가들 대다수가 가장 우려하는 것은 정부의 한식세계화 구호가 단명에 그치지 않겠느냐는 것이다.

한식세계화는 지난 2008년 10월16일 서울 농수산물유통공사(aT)센터에서 한승수 당시 국무총리 등이 참석한 가운데 거행된 ‘한식 세계화 선포식’에서 공식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한식을 세계인이 즐기는 음식으로 만들자는 의지가 담긴 행사였다.
그로부터 2년6개월이 지났다.
아직까지는 우리 음식이 해외에서 널리 사랑받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지는 않고 있다.

■ 이제 시작단계…“갈 길 멀다”
한식세계화는 한식에 대한 외국인의 인식과 입맛을 변화시켜야 하는 만큼 가시적 성과로 이어지려면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김성민 우송대 교수는 “한식세계화는 우리 마음 같아서는 빨리 실현시키고 싶지만 쉬운 일이 아니다”면서 “한식만 잘 만든다고 되는 것이 아니고 문화, 국격 등과 복합적으로 연결된 일”이라고 강조했다.
한식세계화 정책이 지속적으로 꾸준히 추진돼야 하는 이유지만, 일각에서는 정권이 바뀌면 정책의 동력이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걱정이 벌써 나온다.

또 정부가 한식세계화를 위해 일부 해외 진출 한식당만 지원하기보다는 국내 인프라 조성에 주력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 교수는 “대기업들은 정부 지원이 필요 없다고 본다”면서 “정부가 일부 한식당을 지원하기보다는 민간들이 자기 경쟁력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스스로 해외에 진출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말했다.

지금까지 정책 방향이 해외의 유명 쉐프를 초청해 한식을 대접하거나 해외에서 한식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단발적 이벤트에 집중한 측면이 있는 것도 대국민 홍보나 단기 성과에 집착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를 낳게 한다.

정부도 이런 지적을 감안해 홍보 전략을 다듬고 있다.
농수산식품부 박순연 외식산업진흥팀장은 “과거에 여러 행사를 많이 하면서 시행착오를 겪었다”면서 “앞으로는 이벤트적 성격의 행사를 축소하고 건강식이라는 한식의 이미지를 중심으로 전략적 홍보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외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실효성이 떨어진다는 지적도 업계에서는 나오고 있다.
해외진출 식당 시설비의 80%를 저리로 융자해주는 제도가 있었지만 건물 임대와 내부 인테리어 등 사업이 완전히 세팅된 뒤에야 지급돼 실제 도움을 받기가 어렵다.

더구나 한식당을 열려는 해외교포나 외국 자본 등에는 해당 사항이 없다.
중국과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 항아리갈비 체인을 운영하고 있는 ‘놀부’의 조재범 영업담당 이사는 “싱가포르와 태국에서 체인을 개설한 교포분들이 정부의 자금 지원을 희망했지만 자격이 안 돼 무산됐다”고 말했다.

이처럼 조건이 까다롭다 보니 작년에 해외진출 식당 시설비 지원 명목으로 40억원의 예산이 배정됐지만, 집행액은 절반도 안 되는 16억원에 그쳤다.
정부도 이 제도가 실효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없애고 필요시 수출입공사를 통해 대출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자금 지원보다는 오히려 해외시장 조사 등에 정부 역량이 집중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견해를 펴고 있다.
정부도 2009년부터 시장조사를 하고는 있다. 현재까지 미국, 중국, 베트남, 일본, 싱가포르, 파리 등에 대한 조사가 이뤄졌다.

하지만 조사 결과가 개괄적인 내용만 담고 있어 업계 입장에서는 별다른 도움이 되지 못한다.
해외 진출을 모색하고 있는 한 업체의 임원은 “해외시장 보고서를 봤는데 인터넷 검색이나 현지 한인을 통해 얻는 정보와 큰 차이가 없는 수준이어서 개별 기업 입장에서는 별 도움이 안 된다”고 말했다.

■ 한식에 대한 인식 개선 ‘뚜렷’
한식세계화 정책에 대한 불만에도 한식을 둘러싼 풍경은 분명 긍정적으로 바뀌고 있다.
우선 한식에 대한 국내외의 인식이 달라지고 있다.

이병우 롯데호텔 총주방장은 “한식세계화 움직임 속에 우리 국민의 의식 속에서도 한식의 재발견이 이뤄지는 것 같다”면서 “손님을 대접할 때 과거에는 다른 나라 음식을 찾았지만 지금은 한식도 충분히 그런 기능을 할 수 있다고 여긴다”고 말했다.

해외 30여개국에서 한식 홍보행사를 열었던 숙명여대 한국음식연구원의 김용한 부원장도 “2년 전 처음 행사를 나갈 땐 과연 한식세계화가 가능할지 의문이 많았지만 회를 거듭할수록 한식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것을 느낀다”고 말했다.

한국음식연구원에는 일본과 중국 등에서 단체로 한국 음식을 배우기 위해 찾는 이들도 적지 않다.
한식에 대한 인식 개선은 한식을 업(業)으로 삼으려는 요리사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과거 한식 요리사는 근무환경이 열악하고 취업도 힘들며 일식이나 프랑스식 등에 비해 사회적인 인식도 낮아 기피하는 경향이 짙었지만 이런 분위기에 변화가 생기고 있는 것.

 숙대 앞에서 한식당 ‘더함’을 운영하고 있는 김인복 대표는 “스타쉐프 과정의 일환으로 파나마에서 한식 홍보행사를 했는데 예약이 꽉 찰 정도로 인기였다”면서 “한식으로 선회할 때는 고민을 많이 했지만 한식도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 한식조리학과 대입 경쟁률 7대1
올해 처음으로 신입생을 받은 대전 우송대학교 글로벌한식조리학과.
지난 4일 글로벌한식조리학과 실습실에는 조리복을 깔끔하게 차려입은 20여명의 학생들이 진지한 눈빛으로 교수의 구절판 조리 과정을 꼼꼼히 메모하고 있었다.

곧이어 이어진 실습에서 학생들은 아직은 익숙하지 않은 손길이지만 정성을 다해 야채를 다듬고 쇠고기를 잘게 썰며 궁중음식인 구절판을 만들었다.

우송대는 원래 한식 배우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이 거의 없어 외식조리학부에서 한식을 일부 교육했다.
그러나 한식세계화의 분위기를 타고 한식을 전문적으로 배우는 학과가 별도로 신설된 것. 아직 홍보가 되지 않았지만 경쟁률이 7대 1이 넘을 정도로 많은 학생들이 몰렸다.

이 학과 1학년 이윤지씨는 “어렸을 때 미국을 갔는데 미국 사람들이 한식에 대해 전혀 모르는 것을 보고 한식을 배우기로 마음먹었다”면서 “한식 세계화를 위해 한식이 적용된 퓨전 음식을 만드는 요리사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조리과정을 지도한 신미경 교수는 “학생들이 굉장히 의욕이 넘치고 욕심이 많다”면서 “앞으로 세계에 진출할 만한 실력을 갖출 수 있는 학생들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연합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