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알기쉬운 맥류병해-맥류 줄무늬병

닉네임
심홍식
등록일
2009-11-04 10:32:06
조회수
4830
맥류 줄무늬병(斑葉病, Leaf stripe)
□ 병 증상
잎이나 잎집에 주로 발생하나 간혹 이삭이나 줄기에도 발생한다. 잎이나 잎집의 표면에 담황색 또는 황백색의 줄무늬가 생기고 진전되면 갈색으로 변한다. 심한 병반은 잎이 세로로 쪼개지기도 하며, 병반 상에 분생포자가 형성되어 흑색으로 된다. 이병에 걸리면 대부분 출수가 어렵고 출수가 되더라도 잎집에 쌓여서 기형이 되고 나중에는 말라죽는다. 특히 생육 초기에 일찍 발생한 포장은 병든 주가 크지 못하고 일찍 고사한다.

□ 병원체 : Pyrenophora graminea Ito &
kurib. (불완전 세대 : Drechslera graminea)
진균의 일종으로 분생포자와 자낭포자를 형성한다.
분생자경은 단생 또는 2~6개가 밀생하여 형성되며 그 끝은 두드러지게 굴곡 되고 흑갈색으로 그 위에 수개의 분생포자를 형성한다. 분생포자는 원통형 회갈색으로 크기는 15~125×7~26㎛이며, 보통 4개의 격막이 있다. 자낭각은 병에 걸린 보리집이나 그루터기의 표피 밑에 형성되며 그물무늬병과 아주 흡사한 형태를 이룬다.

□ 발생생태
이병은 종자전염성 병해로 보리가 10~15㎝자랐을 때부터 발생하고 발병 최성기는 5월경이다. 토양 온도가 비교적 냉하고 습하며 비옥한 토양에서 자란 보리에 많이 발생한다. 병원균의 생육 온도는 25℃정도이며 8℃이하나 32℃이상에서는 생육이 어렵다. 병원균은 52℃에서 10분이면 사멸한다. 전염방법은 개화기 때 병원균이 비산되어 꽃의 내부로 침입하며, 저항력이 강한 휴면 균사나 분생포자의 형태로 여름을 난 다음 가을에 파종된 보리가 발아면서 기부를 침해한다. 잎이 전개하면 병징이 있는 부분에 줄이 지는 것을 볼 수 있다. 전염은 거의가 종자에 의하고 생육 중에 2차로 감염되는 일은 드물다.

□ 방제
가. 일반적 방제
(1) 이병주는 일찍 제거하여 종자 감염을 막는다.
(2) 토양이 너무 비옥하지 않도록 하며, 질소비료의 과용을 피한다.
(3) 토양이 너무 과습하지 않도록 포장 관리에 유의한다.

나. 약제 방제
(1) 생육기 중에 살포할 수 있는 등록 약제는 없다.
(2) 종자소독 약제로 씨뿌리기 하루 전에 씨앗 1㎏당 약제 2.5g를 골고루 묻도록 썩은 다음 파종한다. 이 농약을 처리한 종자는 남아도 식용으로 사용할 수 없다.
작성일:2009-11-04 10:32:06 152.99.84.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