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꼬마배나무이

닉네임
이상계
등록일
2010-06-21 09:29:27
조회수
5934
꼬마배나무이 (Cacopsylla pyricola (Foerster))

□ 형태
여름형 성충은 연한 녹색 또는 녹갈색으로 몸길이가 2.0㎜ 가량 되며 날개는 반투명한 녹색이다. 반면 겨울형 성충은 몸체가 흑갈색으로 흑색에 가까우며 몸길이가 2.5㎜로 여름형보다 길고, 날개는 시맥을 제외하고는 투명하다. 월동형인 경우에는 꼬마배나무이 겨울형 성충 앞날개 중앙 윗부분에 엷은 흑색반점이 있어서 다른 종과 쉽게 구별할 수 있다. 약충은 납작한 타원형으로 알에서 갓 부화했을 때는 유백색이나 시간이 지날수록 황색을 띤다.

□ 피해
약충과 성충이 배나무의 어린잎, 꽃봉오리, 과실 등을 흡즙하여 피해를 주며, 감로를 분비하여 그을음병을 유발하기 때문에 잎의 광합성 능력을 저해하여 2차적 피해를 준다. 꼬마배나무이는 몇 가닥 실 모양으로 복부 끝에서 납물질을 분비하고 잎을 말거나 심하게 변형시키지 않기 때문에 다른 해충의 피해증상과 쉽게 구분된다. 이상저온이었던 1993년 안성, 천안 등 중부지역에 다발생되어 피해가 심하였고 1994년~1997년까지는 큰 발생이 없었다. 1998년 천안, 상주 등 일부지역에 발생되기 시작하여 99년 이후 충남 천안, 전남 나주지역 등 배 주산단지를 중심으로 많이 발생하고 있다.
암컷 성충수컷 성충월동 알피해 잎

□ 발생생태
월동형 성충의 산란장소는 주로 단과지에 있는 눈의 기부나 손가락 굵기의 가지이며, 알은 일렬로 가지를 빙 돌아가며 낳는다. 봄에 부화된 약충은 과실이 착과됨에 따라 잎과 과실로 이동하여 흡즙한다. 6월 중하순부터 심하게 그을음병이 발생되기 시작하며, 5월 중순부터 여름형 성충이 발생되기 시작하며 잎자루, 잎의 가장자리, 엽맥 주위, 신초 줄기 등에 산란하다. 여름철 고온기에는 발생밀도가 자연 감소된다. 평년의 경우 7월부터 발생밀도가 급격히 감소하여 8월 중순까지 낮은 밀도가 유지된다. 가을에는 기온이 서늘해지는 8월 중하순부터 발생밀도가 증가하기 시작하며, 평년의 경우 9월 하순까지 밀도가 증가하고 이때부터 월동형 성충이 출현하여 월동처인 배나무 거친 껍질 밑으로 이동한다. 이 해충은 미국에서 배 재배에서 가장 주요한 아픈 해충으로 알려졌다.

□ 예찰
배나무의 잎자루 기부에 흰색의 납 물질이 있어 쉽게 발생을 확인할 수 있다. 2월 중순경 배나무 거친 껍질 밑을 살펴보아 벌레가 있는지 확인한다.

□ 방제방법
월동성충이 나무 위로 모두 올라오는 3월 상순경이 방제적기이다. 이때 기계유유제를 살포하여 방제한다. 9월 상순에 약제방제를 하여 월동밀도를 낮춘다. 천적에 안전한 농약을 사용한다.
작성일:2010-06-21 09:29:27 152.99.82.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