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고구마 점무늬병에 대해

닉네임
명인식
등록일
2010-06-28 11:43:29
조회수
6121
고구마점무늬병(斑點病, Leaf spot)
□ 병 증상
여러 병원균에 의해서 다양한 점무늬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Alternaria속에 의해 잎은 갈색의 동심원을 형성하며, 잎의 가장자리에서 뚜렷한 병징을 나타낸다. Cercospora속에 의해서는 원형의 다소 각진 8㎜이하의 병반을 형성하고 때로는 엽맥으로 한정되며, 균일하게 중앙부위는 엷고 가장자리는 짙은 갈색이거나 연회색 병반이 형성된다. Phomopsis의 잎 병반은 연회색~황갈색~갈색의 다양한 색을 나타내며, 대개 경계부위가 짙은 갈색이나 자색을 갖는다. Septoria 병반은 Phomopsis의 병반과 유사하여 작고 흰색의 병반이 형성되고 경계부위는 짙은 갈색을 띄나 병반의 크기는 다소 작은 편이다. Phoma 병반은 연회색~연황색 반점이 형성되면서 병반 중앙에 검은 병자각이 형성된다.

□ 병원체
5속의 병원균이 알려져 있다. Alternaria sp.는 병반에서 쉽게 분리되며, Cercospora는 동일 균에 대해 C. bataticola Cifferi & Bruner와 C. ipomoeae Wint.가 동시에 사용되고 있다. Phomopsis ipomeae-batatas Punithalingam (= Phyllosticta batatas (Thuem.) Cooke)의 병자각은 120~180㎛, 분생자경은 최대 18㎛이고, 알파 분생포자의 크기는 4-8 x 2.5-3.5㎛이다. Septoria는 S. bataticola Taub.로서 병자각은 검고, 직경 70~130㎛이다. 분생자경은 짧고, 분생포자는 실모양으로 3~7개의 격막을 갖고, 최대길이는 60㎛이다. Phoma sp.는 진갈색의 병자각을 갖고 포자는 2개의 뚜렷한 유적이 있으며 크기는 6.4-9.5 x 3.4-4.6㎛이다.

□ 발생생태
Alternaria는 습한 조건에서 병반이 확대된다. Cercospora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다발하며 건기에는 보기가 어렵다. 바람이나 빗방울로 전반되며, 식물의 잔재물이나 잡초에서 생존할 수 있다. Phomopsis는 썩은 고구마 잎에서 월동하는 것으로 생각되며 다른 식물을 감염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Septoria는 빗물이나 곤충에 의해 전반 된다.

□ 방제
○ 특별히 방제수단이 알려지지 않았다.
○ 이병조직을 제거하고, 포장위생을 철저히 한다.

<자료제공 : 국립농업과학원 작물보호과 병균연구실>
작성일:2010-06-28 11:43:29 152.99.31.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