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복숭아순나방

닉네임
최만영
등록일
2010-06-29 10:55:10
조회수
5751
복숭아순나방 (Grapholita molesta Busck)

□ 형태
수컷의 몸 길이는 6∼7㎜이고, 날개를 편 길이는 12∼13㎜ 정도로서 머리는 암회색이고, 가슴과 배는 암회색이다. 더듬이는 암회색으로 채찍모양이며, 겹눈은 크고 흑색이며 그 주변은 회색이다. 앞날개는 암회갈색이고, 13∼14개의 회백색 사문이 있다. 암컷은 길이가 7㎜ 정도이고, 날개를 편 길이가 13∼14㎜이며, 수컷에 비하여 배가 굵고 배 끝에 털 무더기가 없으며 뾰족하다. 알은 납작한 원형이고 알 껍데기에 점무늬가 빽빽이 나 있다. 부화유충은 머리가 크고 흑갈색이며 가슴과 배는 유백색이다. 다자란유충은 유백색이며 머리는 담갈색이다. 몸 주변을 따라서 암갈색 반문이 일렬로 나 있다.

□ 피해
어린 과실의 보통 꽃받침 부분으로 침입하여 과일 속으로 들어가 먹고, 다 큰 과실에는 과경부근에서 먹어 들어가 과일껍질 바로 아래의 과육을 먹는 경우가 많고 밖으로 똥을 배출하는 점에서 다른 심식충류와 구별할 수 있다. 과일 뿐만 아니라 신초, 잎 뒷면에 알을 낳으며, 유충이 신초의 선단부에 먹으며 들어가 피해 받은 신초는 선단부가 말라 죽으며 나무 즙애과 똥을 배출하므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복숭아순나방 성충복숭아순나방 유충복숭아순나방 피해 - 과일복숭아순나방 피해 - 새순

□ 발생생태
년 4∼5회 발생하며, 다자란 유충으로 조피 틈이나 남아 있는 봉지 등에서 고치를 짓고 월동한다. 1회 성충은 4월 중순∼5월에, 2회는 6월 중하순, 제 3회는 7월 하순∼8월 상순, 4회는 8월 하순∼9월 상순에 발생하고, 일부는 9월 중순경에 5회 성충이 발생한다. 7월 이후에는 세대가 중복되어 세대 구분이 곤란하다. 1, 2화기는 주로 복숭아, 자두, 살구 등의 신초나 과실에 발생하며, 3∼4회 성충이 사과와 배의 과실에 산란하고 가해한다. 사과나무, 배나무, 복숭아나무, 자두나무, 살구나무, 매실나무 등에 발생하며, 과수에서 아주 흔하게 발생하고 가장 무서운 해충이다.

□ 예찰
신초의 선단부가 죽어 있으면 일단 복숭아순나방의 피해로 본다. 페로몬 트랩을 3월하순 설치하여 성충이 잡히는 수를 조사하여 성충발생 최성기를 파악한다.

□ 방제방법
매년 피해가 있는 과원에서는 봄철 거친 껍질을 벗겨 월동유충을 제거한다. 피해과실은 따서 물에 담가 유충을 죽인다. 낙과된 과일은 모아서 땅에 파묻거나 태워버린다. 복숭아 수확 후 신초에 대발생할 경우 신초 끝을 잘라 불태우면 효과적이다. 봉지 씌우기를 하면 유충이 과일로 침입하지 못하여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사과나무와 배나무 과원에서는 초기에 발생하는 복숭아나무, 살구나무를 해충유인나무로 몇 주 심어 이 해충을 유인시킨 다음 철저히 방제하여 사과나무와 배나무에서 발생을 줄일 수 있다. 교미교란 페로몬을 이용하여 방제한다. 페로몬 이용은 천적보호가 가능하여 해충의 밀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과실에 산란하는 시기인 6월 이후에 2∼3회 약제를 살포해야 하며, 복숭아심식나방과 동시방제가 가능하다. 방제적기는 성충발생이 최고를 보인 날부터 봄에는7~10일후, 여름에는 5일후이다. 성충발생최성기를 알기 어려우면 7월하순부터 수확기까지 10일 농약을 살포한다.
작성일:2010-06-29 10:55:10 152.99.31.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