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효율적인 농업기계 운전요령

닉네임
박석호
등록일
2010-06-29 11:11:29
조회수
5448
효율적인 농업기계 운전요령

최근 몇 년간 고유가가 지속되면서 농업생산비 가운데 농기계 운전이나 난방에 들어가는 에너지 비용이 크게 증가해 농업인들에게 큰 부담을 주고 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농기계 운전 방법을 제대로 이해하고 효율적으로 이용한다면 농기계에 투입되는 에너지비용을 최대 44%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업 활동에서 에너지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효율이 높은 농기계나 장치를 도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경제적인 농기계 이용방법을 실천하는 것이 비용을 줄이면서 큰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유의하기를 바란다.

곡물건조기를 경제적으로 운전하려면 우선 건조기 내에는 항상 적정한 곡물투입을 유지해야한다. 곡물투입량을 소량으로 하면 상대적으로 연료소비량이 많아지게 되며, 또한 지나치게 많은 양의 곡물을 투입하면 곡물건조기 내 과부하가 발생하여 건조효율도 떨어진다.
또한 곡물 건조를 효율적으로 하기위해 가장 피해야 할 시기는 곡립수분이 높을 때이므로 곡립 수분이 가장 높은 시기에는 수확을 피해야 한다. 실제로 수확한 벼 수분이 24%인 경우 22%일 때에 비래 연료소비량이 25%증가한다.
건조기 덕트 내의 원활한 통풍을 유지해야한다. 송풍 덕트가 구부러지거나 막혀있으면 통풍저항이 커진다. 배출 덕트가 구부러져있으면 풍량이 감소해 협잡물이나 미숙립이 배출되지 못해 건조성능이 저하됨으로써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
특히 건조기의 연료소비량을 증가시키는 협착물은 최대한 제거한 후 투입하는 것이 좋다.
또한 건조기 내의 청결한 공기를 위해 배기가 순환하지 않도록 한다. 송풍기로부터 배기되는 습기를 포함한 배기가 건조기내로 흡입되면 건조가 늦어져 연료소비량이 증가한다. 건조기 설치장소의 환기를 잘 시켜야 한다.
곡물을 건조할 때 과 건조가 안 되도록 주의한다. 곡물을 필요이상 건조시키면 연료소비량이 증가할 뿐 아니라 품질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수분설정 다이얼을 정확에 맞추어 과 건조가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출처 : 중부매일
작성 : 박석호 / 농촌진흥청
작성일:2010-06-29 11:11:29 152.99.32.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