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배추 시들음병에 대해

닉네임
명인식
등록일
2010-07-05 14:10:45
조회수
6019
[배추 Chinese cabbage] 시들음병

병징

병든 그루는 아랫잎이 누렇게 변하고 생육이 불량해지며 그루 전체가 시든다.
주로 생육중기 이후에 발생되며 병이 진전되면 포기 전체가 심하게 황화되고 말라 죽는다.
경우에 따라서는 감염된 식물체는 오랫동안 죽지 않고 매우 불량한 생육을 보일 때도 있다.
병원균은 뿌리의 도관부에서 증식하여 수분이 상승하는 통로를 막기 때문에 식물체는
시들음 증상을 일으키며 뿌리를 잘라보면 도관부가 암갈색으로 변해 있다.


병원균

Fusarium oxysporum Schlecht. : Fr. f. sp. raphani Kendr. & Snyder
진균계의 불완전균에 속하며 소형분생포자와 대형분생포자, 그리고 내구체인 후막포자를 형성한다.
배양기상에서 병원균의 균총은 처음에는 색소르 ㄹ띠지 않으나 후기에는 진한 분홍색이나 적갈색의
색소를 띠며 균핵이 형성된 부분은 진한 잉크색으로 보인다.
소형분생포자는 대부분 단세포 이며 계란형 혹은 콩팥모양이고 대형분생포자는 초승달모양이다.

발병

병원균은 병든 식물체의 조직이나 토양속에서 균사와 후막포자의 형태로 월동한다.
보통 토양중에 널리 분포하며 물로 이동되는 거리는 매우 짧은데 주로 흙입자에 묻혀 농기구나 사람등을 통해 먼 거리로 이동된다.
병원균은 식물체의 가는 뿌리나 상처를 통해 침입하며 서늘한 지방에서는 병발생이 적고
감염되어도 병증상이 감염되어도 병증상이 나타나지 않다가 수확기에 기온이 올라가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병발생에 적합한 온도는 24도씨이상 이며 16도씨 이하와 33도씨 이상에서는 발병되지 않는다.
토양이 산성(PF 5.0~5.5)이고 배수가 양호한 사질양토에서 발생이 많은데 월동체인 후막포자는
기주식물 없이도 토양중에서 수 년간 생존하기 때문에 방제가 매우 어려운 병해이다.

<자료제공 : 국립농업과학원 작물보호과 병균연구실 명인식>
작성일:2010-07-05 14:10:45 152.99.31.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