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바이오매스 발생량 분포도 한눈에 볼 수 있다

닉네임
강성수
등록일
2010-07-05 19:01:50
조회수
5576
바이오매스 발생량 분포도 한눈에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국제정세의 불안, 환율변동에 따라 국가경제에 큰 영향을 받고 있는데 에너지 의존도를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는 장기적인 에너지 수급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 이러한 현실에서 바이오매스는 화석연료의 사용량과 환경오염을 저감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원으로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매스는 태양에너지를 이용하는 식물과 미생물의 광합성에 의해 생성되는 식물체, 균체와 이를 먹고 살아가는 동물체를 포함하는 생물 유기체 전체를 지칭하는 말인데 축산분뇨를 비롯하여 농업부산물인 볏짚, 왕겨등과 음식물 쓰레기 등 생활폐기물까지 그 유형이 다양하다.

선진국들은 1980년대 이후부터 화석연료의 대체에너지 개발을 전략사업으로 추진하여 임목, 축산분뇨 등을 이용한 대체에너지 개발에 상당한 연구 및 개발을 진행해 오고 있고 또한 개발된 결과는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관측 데이터 뿐 만 아니라 시장성, 정책 추진 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정보를 Web을 통해 소개되고 있으며 제공되고 있는 정보는 정책 입안과정 등에서 활용되고 있다.

이에 비해 국내에서는 재생에너지인 바이오매스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바이오매스 자원별 DB 구축 등의 제반환경이 미흡하며, 바이오매스 활용 시스템 구축을 통해 자료 현황을 쉽게 파악하고 의사결정을 지원하기에는 더욱 힘든 상황이다.

최근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에서는 가축분뇨, 음식물쓰레기, 농업부산물 등 바이오매스 자원별로 지역 및 발생원별 자료에 대한 공간 DB를 구축하고 한눈에 알아보기 쉽게 알아보기 쉽게 공간적 분포와 추세를 시각화하여 주제별 분포지도를 작성하였다. 전국단위 가축분뇨배출량, 음식물 쓰레기 매립·재활용 분포도 등 바이오매스 발생원별 분포지도는 정책입안자, 농민, 일반인에게 바이오매스 자원에 대한 정보를 가시적으로 전달할 수 있고, 친환경 농업정책 추진과 바이오 에너지 이용 정책 자료로 활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자료작성 : 농촌진흥청 토양비료관리과 김이현
☏ 031-290-0345
작성일:2010-07-05 19:01:50 152.99.31.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