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감꼭지나방

닉네임
이상계
등록일
2010-07-06 21:33:40
조회수
5520
감꼭지나방(Stathmopoda masinissa MEYRICK)
□ 형태
성충은 몸길이가 6∼7㎜이고, 날개편 길이가 14∼19㎜이다. 머리는 갈색이고 가슴은 흑갈색이며 배는 암회백색이다. 가슴 등쪽에 황갈색의 타원형 무늬가 있다. 앞날개의 앞끝 가까이에도 황갈색 무늬가 있다. 유충은 몸길이 약 10㎜로 머리는 갈색이고 몸은 암자색이며, 각 몸마디에 주름이 많고 흑색의 작은 돌기가 흩어져 있으며, 흰털이 있다.

□ 피해
알에서 깨어난 유충은 열매꼭지를 통해 열매 속으로 먹어 들어가며, 열매꼭지와 과실사이에 똥이 배출된다. 어린 과일은 갈색으로 되며 낙과하고, 제2세대에 의한 피해 과일은 건전 과일보다 일찍 붉어진다.
감꼭지나방 성충감꼭지나방 번테기감꼭지나방 유충감꼭지나방 피해

□ 발생생태
연 2회 발생하며, 줄기나 가지사이 또는 거친 껍질 밑에서 고치를 만들고, 그 속에서 유충으로 겨울을 난다. 5월상순경에 번데기가 되어 5월 하순부터 어른벌레로 되어 발생한다. 성충은 낮에는 잎 뒷면에 붙어 있다가 밤이 되면 활동하면서 잎눈, 가지, 과실의 꼭지에 알을 낳는다. 알은 10∼15일후 깨어나 어린잎에 피해를 주다가 점점 자라 과실 속으로 파고 들어가 피해를 준다.
1세대 유충 기간은 30일이고 번데기로 되었다가 10일 이내에 다시 어른벌레로 되어 알을 낳는다. 산란한 알은 1세대보다 짧은 4∼5일 만에 개어나 유충이 된다. 2화기의 유충은 3∼4개 정도의 과실을 가해하고 성숙하여 월동준비에 들어간다. 남부지방에서 1화기 성충발생 최성기는 6월상 중순경이고 2화기는 8월 상순경이다.

□ 예찰
봄에 줄기의 조피 사이를 잘 살펴 유충의 똥이 붙어 있나 확인한다. 피해 과일은 과실에 똥이 배출되어 쉽게 알 수 있다.

□ 방제방법
피해 과일은 제거하고 피해가 심한 과원에서는 알에서 깨어난 어린 유충이 과일을 가해하기 전에 농약을 살포한다. 천적에 안전한 BT제나 탈피억제제를 사용한다.
(4)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Eriococcus largeresstroemiae Kuwana)
□ 형태
암컷성충은 3㎜ 정도이고 백색이며 타원형으로서 납질로 된 주머니로 덮여있다. 수컷의 경우 길이가 0.9㎜ 정도이고, 백색의 반투명한 날개가 1쌍 있으며, 날개시맥은 2개이다. 몸은 가늘고 적자색이며, 더듬이는 9마디이고 짧은 털이 드문드문 나 있다. 배끝 가까이에 백색의 납질섬유가 2개 있고, 교미기는 극히 작다. 알은 길이가 0.23㎜ 정도이고, 적자색이며 난원형으로서 암컷의 주머니 속에 낳는다.

□ 피해
나무 가지와 잎 등에 기생하여 즙액을 빨아먹으므로 수세가 약화되며, 심할 경우에는 말라 죽는다. 피해가 심하면 가지가 말라 죽기도 하고 과일이 떨어지기도 하며, 그을음병도 유발한다. 감나무에 전국적으로 발생하여 큰 피해를 주고 있다.
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성충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알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피해감나무주머니깍지벌레 피해

□ 발생생태
감나무 껍질에서 겨울을 보낸 알은 4월 하순부터 월동에서 깨어난 유충은 햇가지로 이동하여 즙액을 빨아먹으면서 고착 생활을 한다. 그 후 밀도가 높아져 가지가 죽게 되면 다른 가지로 이동한다. 감나무에서 많이 발생하는 깍지벌레이며, 알로 주로 월동하고 일부는 약충으로 거친 나무껍질 속에서 월동한다. 1년에 2~3세대를 거치며, 제 1회 부화는 6월중순, 제2회는 8월하순경이다. 부화약충은 신초나 잎에 이동 정착하여 흡즙한다.

□ 예찰
암컷과 수컷이 분비한 왁스의 모양은 완전히 다르다. 암컷 성충과 약충은 짙은 갈색으로 백색의 견고한 타원형의 주머니에 덮여 있으며, 수컷 성충의 주머니는 암컷 보다 훨씬 작으며, 길고 흰색이다. 나뭇가지나 잎에 벌레가 발생하는지를 육안으로 조사한다.

□ 방제방법
박피작업을 하면 껍질에 붙어 있는 깍지벌레를 제거할 수 있어 효과가 크다. 감나무 잎이 나오기 전 3월 중순에 석회유황합제나 기계유제를 살포하면 방제효과가 높다. 알에서 깨어 나오는 시기 및 약충 활동기가 되는 6월 하순~7월 상순 1차 방제하고, 8월 중순~하순에 2차 방제를 한다.
작성일:2010-07-06 21:33:40 152.99.31.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