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

닉네임
최만영
등록일
2010-07-12 10:14:53
조회수
6373
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Adoxophyes orana Fisher von Roeslersta㎜)

□ 형태
기주식물 종류에 따라 사과형(su㎜er fruit tortrix)과 차형(smaller tea tortrix)이 있다. 성충은 길이가 7∼9㎜이고, 등황색 원형의 나방으로서 날개를 편길이는 18∼20㎜이다. 앞날개 중앙에 2줄의 계속된 선이 외각의 안쪽으로 평행하여 사선으로, 같은 빛깔로 된 다수의 가는 선이 그물모양으로 배치되어 있다. 알은 담황록색이고 무더기로 100개 정도를 고기비늘 모양으로 낳는다. 유충은 길이가 17㎜ 정도이고 몸은 황록색으로 홑눈과 뺨에 흑갈색의 반문이 있다.

□ 피해
잎말이나방 중 발생횟수는 많고 크기는 약간 작지만 꽃봉오리, 잎, 과실 등을 가해하며 그 피해가 심한 편이다. 8월 상순 이후에 발생한 유충이 과실 표피를 갉아 먹어 피해를 준다. 봉지를 씌운 후에도 봉지 속으로 들어 가 과일 표피를 얇게 갉아 먹는다.
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 성충사과애모무늬잎말이나방 피해

□ 발생생태
년 3∼4회 발생하고 유충으로 월동한다. 월동유충은 월동처에서 나와 눈, 꽃, 어린 잎을 가해한 후 번데기가 된다. 1회 성충은 6월 중하순, 2회 성충은 7월하순~8월상순, 3회성충은 9월상중순에 발생한다. 알은 잎 표면에 50~100개의 덩어리로 낳는다. 잎말이나방은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많이 발생하여 피해를 준다. 직접 과일도 피해를 주는 문제해충이며, 오래 전부터 사과원에서 주요 해충으로 알려졌다. 사과나무, 배나무, 복숭아나무, 자두나무, 양벚나무 등에 발생한다.

□ 예찰
유충의 머리 색이 사과무늬잎말이나방과 사과잎말이나방은 검은색이지만 애모무늬잎말이나방은 황갈색을 띠어 구별할 수 있다. 유충은 커가면서 새로 난 잎을 묶어 은신처를 만들고 있어 쉽게 피해 잎을 찾을 수 있다. 유충은 동작이 매우 빨라 건드리면 뒤로 움직이며 실을 토하면 도망간다. 페로몬 트랩으로 성충 발생 예찰을 한다.

□ 방제방법
과수의 거친 껍질 또는 낙엽을 모아 월동유충을 죽인다. 천적에 안전한 BT제나 탈피억제제 농약을 사용한다.
작성일:2010-07-12 10:14:53 152.99.31.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