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인한 농촌지역 의료서비스 공백 사태가 장기화되면서 대책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정부는 인구가 밀집한 도시지역을 통한 바이러스 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보건소나 보건지소, 보건진료소의 의료진과 인력을 차출해 방역 활동에 투입해왔다. 당장 농촌지역의 공공의료 기관을 이용해오던 주민들은 불편을 호소했지만, 국가적 위기 극복을 위해 국민과 함께 고통을 분담한다는 마음으로 하루속히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기만을 기다려 왔다.

하지만 지난해 말 기존 코로나바이러스보다 전파력이 훨씬 큰 변이 바이스러가 등장하면서 이런 기대는 깨어졌고, 농촌지역의 의료서비스 공백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지난해 말 강원도는 코로나 감염자가 크게 늘어나자 역학조사 등 원활한 대응을 위해 추가 가용 인력 긴급 투입을 각 시·군을 통해 요청했고, 도내 18개 보건소 가운데 6개 보건소가 진료 인력들의 기존 업무를 일시 중단시키고 방역업무에 투입했다.

경상남도의 경우는 도내 10개 군 보건지소에서 공중보건의 2명씩 총 20명을 2주씩 교대로 수도권에 차출하고 있다. 인력이 부족해진 군 보건소가 관할 보건지소의 공중보건의를 차출하다보니 군 단위 지역 보건지소 절반 가량이 공중보건의 없이 운영되고 있다. 전국 어느 곳 구별 없이 중앙과 시·도, 시·군으로 이어지는 인력차출의 악순환 구조가 당연시되고 있다.

의료시설 접근성이 떨어지고 순회 돌봄 서비스 등 각종 복지 서비스가 필요한 농촌이 정작 의료서비스 공백지대가 되면서 농촌주민들의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농촌지역 의료서비스 부족 사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단지 농촌에 산다는 이유로 국민이라면 당연히 누려야할 권리가 침해되서는 안된다. 그나마 고질적인 농촌지역 의료기관 부족 문제를 보완해주던 공공의료 시스템 공백 사태를 더이상 방치해서는 안된다. 정부는 하루빨리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 

저작권자 © 여성농업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