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국립농업과학원 농업생명공학정보 전산화 및 국가 활용 체계 구축

닉네임
dud45
등록일
2009-11-02 10:34:07
조회수
4899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NABIC)에서는 연구원의 대량 유전체 해독사업과 기능유전체 연구의 효율적 지원을 위한 생물정보 분석시스템 구축, 농업생물안전성 정보의 체계적인 관리와 서비스, 미생물 자원의 관리시스템 확대 구축 및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 운영체계 개선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였다.
대량 유전체 정보 분석과 유용 유전자 발굴을 위한 기능 유전체 연구 등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농생물 유전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관련 정보의 분석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배추유전체 포탈사이트 (www.brassica-rapa.org)를 확대 구축하여 유전체해독 기본 프레임으로 쓸 수 있는 BAC 염기서열, 분자마커, BAC말단서열 및 발현유전자(EST, unigene) 정보를 종합하여 514개 BAC 위치를 포함한 물리지도를 작성하고 유전체 통합 Browser 구축하였다. 또한 벼 애기장대에서 유전자 서열, 기능정보와 다양한 조건에서의 발현정보를 DB화하였다. 작물 미생물의 품종, 균주 판별을 위한 분자마커 활용 시스템을 개발하여 벼 전 유전체내에서 분자마커로 이용 가능한 1,069개의 SSR마커와 98개의 SNP 마커를 설계하였고 그 결과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다. 농업적으로 문제되는 5종의 병원미생물을 대상으로 특이 유전자 DB를 구축하였고 분석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특이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분자마커를 설계하였다. 또한 상업화된 GM작물의 현황과 여기에 도입된 유전자 DB를 구축하고 판별에 이용할 수 있는 후보 분자마커를 설계하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GM작물의 실용화를 위한 인체위해성평가 범위에는 도입 유전자의 알레르기 유발성 관련 평가가 주요 항목으로 포함되어 있어 연구개발 단계에서 사전 검토가 필요하므로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높은 단백질에 대한 정보 수집 및 종합 DB 구축하였다. 식물, 동물, 및 미생물 유래 allergen 유전자 2,434건의 DB(AllergenPro)를 구축 하고 allergen 유전자 검색, 유발가능성 분석 및 관련 정보제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벼 기능연구 및 분자육종 활용을 위하여 벼 전이인자 돌연변이체 DB를 구축하였다. 여기에는 벼 변이집단의 Ds 삽입위치, 개체 표현형 정보와 개체 분자수준의 정보를 축적하고 Mutant pool DB 관리 및 정보 이용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생물안전성 정보센터 운영체계를 개편하여 농진청에서 운영하던 환경위해성평가심사 사이트를 농업바오안전성정보센터에서 통합 운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또한 GMO 실험 표준관리 시스템을 개발하여 GMO 실험신청 및 승인관련 사이트를 농진청 소속기관까지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하고 이용자 관리 기능을 강화하였다.
미생물 자원 관리시스템에서는 홈페이지를 전면 확대 구축하여 기존 KACC 미생물자원관리 D/B를 통합하고 한국의 곰팡이 데이터베이스 구축하였으며, 농용미생물 종정보 분석 및 서열 Blast 분석 기능하도록 하였다.
농업생명공학정보센터 전반에 대한 운영 체계에서는 이용자의 정보접근이 용이하도록 홈페이지의 메뉴를 조정하였고, 주요 메뉴별 접속 분석과 통계표 작성이 가능하도록 하여 금후 시스템 이용도 분석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하도록 기능을 추가하였다.
작성일:2009-11-02 10:34:07 152.99.82.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