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식물 생장 촉진균 이용

닉네임
윤상홍
등록일
2010-05-17 13:58:35
조회수
5649
식물의 성장을 증진하는 능력을 가진 PGPR 세균은 대부분 Pseudomonas로 알려졌지만 Anthrobacter, Alcaligenes, Serratia, Rhizobium, Agrobacterium과 Bacillus 등도 보고된 바 있다. 식물 호르몬 분비에 의한 식물 성장촉진 및 신속한 colonization에 의하여 식물 뿌리 부근에 aggregation 되어 식물병의 침입을 막는데 이는 siderophore를 생성하여 병원균이 이용할 철분을 흡착함으로써 병원균의 생육을 저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생물이 생성하는 siderophore는 세균에 의한 catecholate형과 세균이나 곰팡이가 생성하는 hydroxamate형이 있는데 미생물이 생성하는 siderophore는 간접적으로는 착합된 철을 해리시켜 식물체의 철 양분에 기여하기도 하고 직접적으로는 철과 결합한 siderophore를 그대로 흡수하여 철 양분에 기여하기도 한다. 귀리나 해바라기, 사탕수수 등은 미생물이 생성하는 hydroxamate siderophore를 직접 이용할 수 있으나 여러 종류의 siderophore 중에서 ferrioxamine B나 rhodorulic acid가 가장 쉽게 이용된다. 철의 결핍을 극복하기 위해 Legionella, Neisseria, Lactobacillus, Saccharomyces 등을 제외한 모든 호기성 혹은 통성 호기성 미생물은 주위의 철을 흡수하기 위해 siderophore를 생성한다. 특히 식물 근권에서 철의 이용도에 따라 미생물의 생육과 발달이 영향을 받기 때문에 미생물이 생성하는 siderophore는 토양병원성 미생물이나 식물 생장 촉진에 중요한 biological control제로 사용되어왔다.

그러나 실제로 식물병을 생물방제하려는 대부분의 노력이 한 가지 병원균에 대하여 한 가지 생물방제 인자만을 사용함으로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지 못하였다. 생물방제제가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환경을 경쟁 미생물 군에게는 불리하게 만들거나 뛰어난 생물방제활성을 갖는 균주 혼합제를 개발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식물 정착 양상이 다른 미생물의 혼합, 다른 병원균을 방제하는 미생물을 혼합, 병 억제기작이 다른 길항균의 혼합, 분류학적으로 다른 미생물의 혼합, 식물정착에 대한 최적 온도, pH, 습도조건이 다른 미생물의 혼합 등이 있으나 선결과제는 공 접종하는 미생물들끼리 화합성이 있어야 한다.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윤상홍)
작성일:2010-05-17 13:58:35 152.99.82.30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