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마당

제목

“꽃매미 방제길 열린다”

닉네임
이상계
등록일
2010-05-31 09:50:29
조회수
6542
“꽃매미 방제길 열린다”

농진청, 꽃매미 알 방제약제 선발 ·침노린재 등 천적 4종 발견

□ 최근 급속히 번져 각종 과수에 피해를 주는 꽃매미를 초기에 박멸할 수 있는 방제길이 열릴 전망이다.

□ 농촌진흥청(청장 김재수)은 꽃매매의 효과적인 방제를 위해 꽃매미 알 방제약제로 ‘클로르피리포스 유제’를 선발하고, 꽃매미 천적으로 ‘침노린재’ 등 4종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 이번에 선발한 클로르피리포스 유제는 꽃매미 알에 뿌리면 부화를 막아 95% 이상 방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농촌진흥청은 이에 따라 지난해 4월과 8월 꽃매미 약충(어린벌레) 및 성충(어른벌레) 방제를 위해 선발한 아타라, 빅카드, 똑소리 등 9종의 약제와 함께 사용방법 등을 농가에 보급해 꽃매미를 알·약충·성충 등 각 단계에서 체계적으로 방제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 또한 이번에 발견한 꽃매미 천적은 침노린재, 맵시벌, 사마귀, 박새 등 총 4종으로, 천적으로서의 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이중 침노린재, 사마귀, 박새 등은 꽃매미 약충과 성충을 잡아먹는 포식성을 확인하였으며, 기생벌의 일종인 맵시벌은 지난 3월 경기 안성시 포도과원에서 채집한 꽃매미 알을 조사한 결과, 2마리가 우화해 나온 것으로 추정돼 현재 검정 중에 있다.
○ 특히 기생벌의 경우 다른 곤충의 알 속에 자신의 알을 낳아 유충(애벌레)이 다른 곤충의 유충을 먹이로 성장하는데, 한 개의 알에 여러 개의 알을 산란하는 다른 종들과는 달리 한 개의 알에 한 개씩 알을 낳는 특성을 지녀 높은 방제효율을 기대할 수 있다.

□ 농촌진흥청은 이에 따라 이들 천적의 효용성 등을 정밀 평가한 후 대량사육 및 이용기술을 개발해 빠른 시일 내에 현장적용 실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 이와 함께 꽃매미 원산지로 추정되는 중국에서 43.5%까지 꽃매미를 사멸시키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는 약충 기생벌도 도입해 생태계 위해성을 평가한 후 대량으로 증식해 방사할 예정이다.

□ 이밖에 농촌진흥청에서는 그을음병을 유발하는 꽃매미 배설물에 의한 피해를 막기 위해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특수 재질로 만든 ‘포도봉지’도 개발·보급할 계획이다.

□ 아울러 꽃매미들이 붙어사는 기주식물(기생 생물이 머무는 식물)인 가죽나무에 유인제(포도당 등)와 약제를 주입해 방제하는 ‘꽃매미 유인식물트랩’도 400여개를 경기 안성 등 전국 주요 꽃매미 피해지역에 보급할 예정이다.

□ 한편, 지구온난화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꽃매미는 포도나무 등 각종 과수의 수액을 빨아먹어 나무를 말라죽게 하거나, 분비물을 배설해 그을음병을 유발하여 과실의 품질을 떨어뜨리는 외래해충이다.

□ 농촌진흥청 농업생물부 정향영 부장은 “이번에 선발한 방제약제 및 천적을 이용한 생물적 방제기술 등이 조기에 보급되면 1~2년 안에 꽃매미에 의한 농작물 피해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 꽃매미의 완전 방제를 위한 연구개발에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참고자료 1]
꽃매미 발생 및 피해상황
꽃매미란?
◈ 한국, 중국 등에 분포하며, 중국에서 유입된 외래 해충임
◈ 2000년대 이후로 유입된 것으로 추정되며 천적부재, 산란수 과다, 기주식물의 증가 등의 원인으로 급격히 증가 추세
◈ 산림에서 서식하다가 포도, 배, 복숭아 등 과수에 피해
월동알2~3령 약충4령 약충성 충
최근 발생상황
◈ 겨울철 알의 월동 생존율이 높고, 천적이 없어 발생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비산이나 묘목 등으로 확산
꽃매미 피해증상
◈ 즙액을 빨아서 생장을 저해하고 피해가 심한 줄기는 말라 죽음
◈ 많은 양의 분비물 배설로 그을음병을 유발하여 과실품질 저하
성충 집단흡즙포도잎 그을음 피해 포도과실 피해
[참고자료 2]
국내 꽃매미 천적자원 연구현황

국내토착 꽃매미 천적 탐색 : 침노린재, 맵시벌 등 2종 발굴
❍ 꽃매미 약충 포식성 천적 확인 : 침노린재 일종
- 일시 및 장소 : 2009년 6월, 경북 봉화군 야산 주변 잡초
- 발견자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최만영

<사진 1> 꽃매미 어린벌레를 포식 중인 침노린재
❍ 꽃매미 알기생봉(맵시벌) 추정 천적 검정 중(곤충산업과 분류연구실)
- 일시 및 장소 : 2010년 3월 16일, 경기도 안성 포도밭
- 2010. 3. 16 경기도 안성의 포도과원에서 수집한 꽃매미 알 약 10,000개 중에서 우화해 나온 것으로 추정되는 맵시벌 2마리 채집 분류동정 중
- 발견자 :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 최만영

<사진 2> 꽃매미 알에 기생하는 천적으로 추정되는 맵시벌
[참고자료 3]
국내외 포도봉지 개발 및 이용 현황
□ 갓 봉지
○ 우리나라와 일본의 일부 시설재배 농가에서는 포도송이의 오염방지를 위하여 종이, 비닐 등 여러 가지 소재의 갓 봉지를 이용하고 있음
○ 일본의 일부 노지재배 농가에서는 종이 소재의 갓과 일반봉지를 이중으로 씌워 재배하기도 함
국산 갓 봉지
(종이, 거봉) 국산 갓 봉지
(PE, 투명) 국산 갓 봉지
(PE 반투명) 일본산 봉지
(비닐 백색) 일본산 봉지
(종이, 갓+일반)
작성일:2010-05-31 09:50:29 152.99.82.30

모바일버전